철저한 위생관리

본문 바로가기
다비드치과입니다
  • 진료안내
  • 02.544.2879
  • 평일 진료

    10:00 ~ 19:00

  • 토요일 진료

    10:00 ~ 16: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야간진료

    화,목 ~ 21:00

철저한 위생관리

DAVID DENTAL CLINIC

철저한 위생관리

감염관리만 하고 있는가?
실제로 감염원을 차단하고 있는가?

다비드치과는 형식상의 감염관리가 아닌 효과 높은 감염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합니다.
단순 감염관리를 넘어 실제로 감염원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다비드는

감염관리 교육 진행
수준 높은 현재의 감염관리의 유지와 더 나은 미래의 감염관리의 밑거름은 “끊임없는 교육”입니다.
다비드의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감염관리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감염관리 메뉴얼 마련
모든 감염관리는 분명한 지침을 가지고 이루어집니다. 감염관리의 중요성, 방법 등을 기록한 “감염관리 메뉴얼”을 문서화하여 전 직원 교육에 활용하며 병원 내 비치하여 전문적인 감염관리를 모두가 동일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검증된 소독제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청(KDFA)에서 인증된 소독제 또는 미국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환경보호국)의 기준을 준수한 소독제를 사용합니다.

다비드 멸균 과정

기구 멸균 시스템
1단계. 세척전 용액 보관
진료에 사용된 기구들은 대기 용액(Tego)에 담가 보관합니다.

2단계. 보관 후 꺼내기
1차 세척을 위해 대기 용액(Tego)에서 기구를 꺼냅니다.

3단계. 1차 세척
꼼꼼한 세척을 위해 세제를 이용하여 1차 손세척을 실시합니다. 관이 있는 기구는 전용솔을 이용하여 관속까지 세척합니다.

4단계. 2차 초음파 세척
초음파를 이용하여 손으로 세척할 수 없는 미세한 부분까지 세척합니다.

5단계. 초음파 세척 후 헹구기
초음파 세척이 완료되면 주위에 튀지않게 물이 담긴 용기에 기구를 넣고 헹구어 줍니다.

6단계. 건조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세척 확인 후 마른 수건 위에 기구들을 올려놓고 자연건조합니다.

7단계. 포장
건조한 기구는 적합한 포장지에 넣어 포장한 후 멸균을 합니다.

다비드 멸균 방법

스팀을 이용하는 고압증기 멸균법
스팀을 이용한 고압증기 멸균기를 사용하여 열에 약한 기구를 제외한 기구의 멸균을 합니다.
열에 약한 기구, 예리한 기구, 마모되기 쉬운 기구, 고무제품, 플라스틱 제품들은 멸균할 수 없습니다.

전기의 열을 이용하는 건열멸균법
핸드피스(Handpiece)는 치아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기구입니다. 이 기구는 치아를 정밀하게 삭제해야 하는 기구이므로 기구 안쪽에 고가의 부품이 들어있고 이는 멸균 시 발생되는 열에 의해 손상되므로 일반 멸균기에 멸균 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비드치과는 멸균 시 손상을 최대한 줄이고, 고객마다 멸균된 제품을 사용하기 위하여 핸드피스 전용 멸균기로 멸균합니다.

그 외 표면 소독
치과 치료 시 사용되는 물 분무기나 치아를 삭제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기구는 사용 시 입안의 세균, 침과 같은 분비물을 공기 중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주변의 장비 및 진료의자, 기구 테이블 등을 오염시킵니다. 다비드치과는 이렇게 멸균을 할 수 없는 장비 및 기구 등을 적절한 소독제를 사용하여 소독하거나 표면 덮개를 사용함으로써 환자와 환자, 의료진과 환자와의 교차감염을 막습니다.

다비드 수술실 관리

안심할 수 있는 수술
같은 멸균기에서 같이 멸균된 기구라도 포장법과 포장 재료에 따라 멸균 여부는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비용 차이가 있더라도 다비드의 모든 수술기구는 멸균 효율성이 인정되는 린넨과 멸균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여 멸균합니다.

멸균된 장소에 기구 보관
멸균 과정이 정확하더라도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멸균을 잘 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다비드는 멸균된 기구장에 기구를 보관하며, 멸균 유효일을 지켜 최상의 멸균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설치
수술이 시행되는 수술실에는 병원용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여 수술실 내 공기를 더욱 확실히 관리합니다.

기구 수량 확보
소독된 기구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에 충분한 수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비드 진료실 관리

치과진료에 반드시 사용되는 물! ADA의 기준을 넘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아무리 깨끗한 물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물이 지나가는 긴 배관(수관) 속에 세균이 형성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수관은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 매일 일과 전과 후에 수관 물 빼기 시행
- 정기적인 수관 미생물 검사 시행
- 1년에 한 번씩 필터 교환 시행

진료실 내 공기의 관리도 반드시 필요
비록 눈에 띄지 않더라도 공기중에는 작은 입자 상태가 된 바이러스, 혈액 그리고 세균들(감염원)이 존재합니다. 특히, 치과치료는 물이 분사되는 경우가 많아 입속에 존재하는 감염원이 공기 중으로 노출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그러므로 치료하는 동안 생성되는 공기 중 감염원을 인식하고 이들을 감소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진료실 내 모든 표면 관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진료실 내 모든 표면은 공기 중의 세균, 술자의 손, 환자의 입에서 나온 세균 등으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표면은 다음 환자분과의 교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다비드는 표면을 덮개로 덮어서 관리하거나 표면에 소독액을 적용하여 관리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표면 관리에 최선을 다합니다.

기구수량 확보
소독된 기구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에 충분한 수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비드 교차감염 관리

흔히 “옮는다”라고 표현하는데 이를 “교차감염”이라고 합니다. 전염성이 있는 질병에 걸린 직원이나 고객은 다른 사람에게 질병을 전파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적인 환경에서보다 교차감염 가능성이 있는 치과에서는 이점을 인식하고 예방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교차감염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직원과 고객간의 교차감염을 예방합니다.
- 채용 시 신체검사를 시행합니다.
모든 직원은 채용 전 신체검사를 받게 됩니다.

-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예방접종은 직원과 환자 모두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보호막이 됩니다. 다비드는 매년 예방접종을 실시함으로써 감염성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획득하여 예방이 가능한 질환으로 부터 직원과 환자 모두를 최대한 보호합니다.

- 건강 및 안전 보건교육을 시행합니다.
다비드 교육 프로그램 중 감염관리 교육을 전 직원이 이수해야 할 필수과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감염관리의 중요성 및 해당 지식을 숙지하고 전 직원이 전문적인 감염관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직원의 건강검진을 제출받아 관리합니다.
모든 직원은 건강검진을 받아 매년 건강 기록부를 제출해야 하며, 그 외 직원의 건강 평가는 감염과 관련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수시로 합니다. 이는 병원에서 보관합니다. 이는 직원과 환자간의 교차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감염 노출 시 직원의 항체 보유여부를 알아 빠른 감염 노출 예방조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감염 위험이 있는 것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감염관리의 실질적인 실행 여부를 모니터링하여 다비드의 감염관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감염관리를 통하여 의료의 질을 높이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 고객간의 교차감염을 예방합니다.
- 진료실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 감염성 질환을 가진 고객분 진료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전 직원에게 교육합니다.
- 감염성 질환을 가진 고객의 진료 전, 후에는 반드시 진료실을 소독합니다.
- 감염성 질환을 가진 고객을 치료한 기구들은 별도로 멸균합니다.
- 교차감염율이 높은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를 구분하여 예약을 조정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99 동일빌딩 3층
대표 : 채민호 | 사업자등록번호 : 214-14-54761
전화번호 : 02-544-2879 | 팩스 : 02-3487-0338
COPYRIGHT (C) 2015 DAVID Dental Clinic.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닫기